바른북스 출판사,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 출간

네트워크 효과와 연결의 힘

2024-04-17 02:00 출처: 바른북스

신병휘 지음, 바른북스 출판사, 308쪽, 1만9800원

서울--(뉴스와이어)--바른북스 출판사가 신간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을 펴냈다.

◇ 책 소개

‘디지털 비즈니스의 성장 코드를 해독하다’

‘네트워크 효과로 성장을 가속화하는 전략 지침서’

디지털 세계에서 기업의 독보적 경쟁력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소개하는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은 AI 시대가 다가와도 변하지 않는 디지털 비즈니스 성장의 원칙을 탐구한다. 초기 론칭부터 바이럴 마케팅, 참여, 그리고 수익화의 성장 사이클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 국내외 다양한 기업의 사례들과 함께 제시하며, 연결된 사용자를 통해 어떻게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지 소개한다.

◇ 저자

· 신병휘

플랫폼 비즈니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가다. 2000년부터 스타트업과 대기업에서 혁신적인 디지털 사업을 주도해왔다. 대림정보통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시작으로 싸이월드 사업팀장, SK컴즈 싸이월드 그룹장, 네오위즈 인터넷 사업본부장, CJ E&M 스마트미디어 본부장, 아프리카TV 소셜사업 본부장, 롯데멤버스 마케팅 부문장을 역임했다. 기업에서 근무 당시 싸이월드, 벅스, 엠넷닷컴, 유튜브 MCN(현 DIA TV), 티빙, 아프리카TV, 엘포인트 등 대표적인 디지털 프로덕트의 성장을 이끌었다.

현재는 플랫폼 엑셀러레이터 기업인 Platformworks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CJ CGV, SK C&C, 현대백화점, 한솔그룹, 인천교통공사, 시지온, 블록체인 퍼미 프로젝트 등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플랫폼과 디지털 비즈니스 성장을 주제로 한 강의와 컨설팅을 수행했다. 저서로는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인사이드 커뮤니티’가 있다.

이메일 sicasoshin@gmail.com

페이스북 facebook.com/shin.byunghwi

브런치 brunch.co.kr/@shinbyunghwi

◇ 차례

추천사

프롤로그 - 성장을 위한 원씽

1장. 서막: 디지털 심장, 네트워크 효과

전 세계 창업가와 투자자가 네트워크 효과에 주목하는 이유

1. 네트워크 효과 세상 속으로

2. 세계를 재편한 3가지 법칙

3. 왜 네트워크 효과는 스타트업에 필수인가?

4. 네트워크 프로덕트의 탄생에서 확장까지

5. 네트워크 효과의 4가지 유형

6. 네트워크 효과의 기대와 배신 사이

7. 프로덕트 성장 프레임워크 가이드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1. 간단한 역사

2장. 론칭: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출발

시장 진입의 첫 단추

1. 스몰 네트워크, 큰 성공의 시작

2. 완벽한 시작, 최적의 장소 찾기

3. 타깃 사용자 발굴에서 참여까지의 여정

4. 적합한 행동이 중요한 이유

5. 잠자는 사용자를 깨우는 마중물 붓기

6. 스몰 네트워크의 나침반

7. 론칭 너머의 목표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2. 경쟁우위 8가지와 진입장벽 4가지

3장. 도약: 높은 밀도, 친밀한 관계

어떻게 단단한 1000명을 만들 수 있을까?

1. 첫 1000명의 충성 사용자

2. 초대받은 사람만 전략

3. B2B를 위한 사적 연결 강화

4. 도구 보러 왔다가 네트워크에 빠지다

5. 사용자 주도 혁신 촉진하기

6. 닭과 달걀 문제에 대한 해결책

7. 플린트스토닝 기법과 프로덕트의 발전

8. 핵심 성장 요소 3가지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3. 네트워크 밀도와 방향성

4장. 참여: 머물게 하기

사용자를 영원히 매혹시키는 비법

1. 사용자를 포용하는 리텐션 마술

2. 사용자 분류와 맞춤형 행동 제안

3. 끊임없는 참여 사이클 만들기

4. 10만 명의 협력자 만드는 법

5. 커뮤니티를 통해 머물게 하기

6. 탈퇴한 사용자를 데려오는 초능력

7. 행동하게 만드는 비밀

8. 머물게 하는 보상의 기술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4. 네트워크 속성

5장. 바이럴: 착륙에서 확장까지

자발적으로, 그리고 즐겁게

1. 사용자 확보를 위한 3가지

2. 바이럴의 골든 룰

3. 프로덕트 중심의 바이럴이 다른 점

4. 절대 강요하지 않는다

5. 바이럴 성장을 숫자 하나로

6. 마케팅 퍼널의 재검토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5. 방향성과 클러스터링

6장. 수익화: 디지털 시대의 경제학

수익창출의 핵심 이코노미

1. 시대를 초월한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2. 현금 흐름 전환: 유출에서 유입으로

3. 수익으로 연결하는 3가지

4. 사용자 경제학: 기업화되는 네트워크

5. 가치 기반 정책: 처음부터 돈을 받아도 된다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6. 디지털 이코노미 5가지 기둥

7장. 확장: 시장의 한계를 넘어서

두 번째 성장을 만드는 9가지 강력한 방법

1.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기회로 도약

2. 기존 고객: 그러나 새로운 경험

3. 포맷의 혁신: 네트워크에 새 옷을

4. 미개척 시장: 인접 사용자로 확장하기

5. 지역확장: 영토의 범위를 넓히다

6. 다차원적 활성화: 유료 마케팅을 넘어서

7. 커뮤니티: 끼리끼리, 더 강한 연결 만들기

8. 기술의 힘: AI를 활용한 네트워크 확장

9. 네트워크 브리징: 새로운 시장과의 연결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7. 전략적 방어 기법

에필로그 - 성장을 다시 생각하다

◇ 출판사 서평

프로덕트 론칭, 도약, 성장, 그리고 정체 돌파까지 프로덕트 전 사이클을 총망라!

디지털 비즈니스 리더, 마케터, 프로덕트 관리자를 위한 필독서!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은 디지털 비즈니스의 복잡한 세계에서 성장과 혁신을 추구하는 프로덕트 오너, 마케팅 전문가, 창업자, 그리고 전략가들에게 필수적인 책이다. 이 책은 ‘프로덕트 성장에서 네트워크 효과’의 중요성을 깊이 있게 탐구하며, 디지털 경제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공한다. 저자는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제품 개발 과정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명확하고 실용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이 책은 단순히 이론에 그치지 않는다. ‘네트워크 효과 성장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실제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독자들이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 프레임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이론과 실천의 균형을 매우 잘 잡고 있다.

저자는 네트워크 효과라는 복잡한 개념을 쉽게 풀어내 독자가 쉽게 이해하고, 바로 비즈니스에서 적용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더불어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네트워크 효과 성장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혁신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과 실행지침을 풀어놓았다.

인터넷 비즈니스에 깊은 통찰을 제공하는 이 책은 AI 시대에 디지털 비즈니스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하고 성공적으로 이끌고자 하는 모든 비즈니스 리더와 전문가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은 단순한 책을 넘어 디지털 경제에서 성공을 꿈꾸는 이들의 가이드가 될 것이다.

◇ 추천사

네트워크 효과와 프로덕트 사례를 환상적으로 융합했다!

쿠팡, 배달의민족, 오늘의집, 야놀자, 마이뮤직테이스트, CJ 리더들의 극찬!

투자자부터 베스트셀러 작가들에게 통찰과 영감을 주는 책!

대학원생부터 대표이사까지 모두에게 쉽게 술술 읽힌다

· 이승훈, ‘플랫폼의 생각법’ 저자

네트워크 효과라는 단어는 나의 강의에서 빠지지 않는 단어다. 하지만 그 단어를 이렇게 파고들어 본 적은 없었다. 교수와 사업을 병행하면서 느꼈던 나의 부족함을 이 책이 채워주고 있다.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맞닥뜨렸던 실질적인 문제들을 마치 자신의 일처럼 풀어내는 모습이 과거 싸이월드 시절의 신 작가를 보는 느낌이다.

· 김도한, CJ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수많은 프로젝트를 지켜보고 투자해 왔지만, ‘프로덕트 성장 바이블’만큼 명확하고 실용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책은 드물다. 수년간 투자자로서 경험한 바에 비춰 볼 때 이 책은 투자의 질을 높이고, 스타트업이 직면한 다양한 도전을 극복하는 데 필수적인 지침서라고 생각한다. 국내외 실제 사례를 통해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 이 책을 모든 창업자와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추천한다.

· 최원준, 현 마이뮤직테이스트 부문 대표, 전 제일기획 피티코리아 대표

결론부터 말하면 요즘 비지니스의 최대 화두인 네트워크 효과에 관해 1) 최고의 개론서로 2) 깔끔한 도표와 정리가 잘된 내용으로 3) 책 길이가 적당해 지루할 틈이 없는 책이다. 원론적인 내용과 최신 적용 사례까지 잘 융합시켰다. 강추!

· 김현진, CJ제일제당 디지털사업본부 부사장

마케팅 전략과 Product Growth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한 최고의 지침서다. 네트워크 효과를 최대화하고,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시장 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창업가, 마케팅전문가, 그리고 프로덕트 오너들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선사할 것이다.

· 박준일, 하이퍼커넥트 부사장

아침에 눈뜰 때부터 다시 잠들 때까지 우리는 이미 수많은 네트워크 효과를 누리며 살고 있다. 네트워크 효과는 공기처럼 너무 당연한 것이 돼버려서 우리는 그것이 세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었는지 이미 잊어버렸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도 이것을 망각한 채 막대한 돈을 태우는 마케팅에만 몰두하거나 혹은 ‘바이럴’ 마케팅을 하겠다며 지엽적인 방법론에만 골몰하곤 한다. 기업에 네트워크 효과는 기초 체력과도 같은 것이다. 기초 체력 없이 아무리 좋은 약을 먹어도 효과는 미미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네트워크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려면 필요한 요건과 순서가 있다. 저자는 그동안 축적한 많은 경험과 사례들을 통해 기업가와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기업의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어떻게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고 사는지 이해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일독을 권한다.

· 류난희, 오늘의집 PO

저자는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에서 실제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분석하고, 프로덕트의 성장 단계별로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가는 다양한 전략을 소개한다. 특히 ‘네트워크 효과 에센셜’ 섹션은 각 단계에서 중요한 이론적 개념과 실용적 조언을 제공해 독자들이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알려준다. 저자의 실전 경험과 통찰이 담긴 이 책을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이해하고, 프로덕트 성공을 위한 전략을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해 보길 권한다.

· 신성철, 야놀자 Core Value 실장

모든 프로덕트는 2가지로 나뉜다. 성장하는 것과 성장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누구나 알다시피 후자는 반드시 사라진다. 갖은 고생 다 해 프로덕트를 출시한 그대, 이 책을 읽고 꼭 성장을 택하시기를.

· 우미라, 현 우아한형제들 프로덕트경험분석팀 팀장, 전 쿠팡 CX 리서치 디렉터

어느 날 문득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는 서비스를 발견하면 이 폭발적인 성장의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이 책은 내가 그동안 SNS, 커머스 프러덕트를 만들면서 고민했던 사용자 간의 연결, 그리고 정보, 지식과 상품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원리와 힘을 명쾌하게 답변해 주는 책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오래 사랑받는 프로덕트를 만들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권한다.

· 차승수, 제클린 대표이사, 팁스(TIPS) 선정 스타트업

고독한 창업가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스타트업이라는 험한 길을 결코 혼자서는 갈 수 없다. 뜻을 같이하는 파트너, 그리고 핵심 고객과 함께할 수 있을 때 성공에 가깝게 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책이다.

· 신아리, 한양대학교 비즈니스 인포메틱스학과 대학원생

궁금했던 네트워크 효과와 디지털 기업의 성장 프로세스를 낱낱이 알게 해준 책이다. 어렵지 않고 술술 읽혀 이틀 만에 완독해 버렸다.

바른북스 소개

바른북스 출판사를 나타내는 첫 번째 단어는 ‘정직(Honesty)’이다. 투명한 과정과 결과를 통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출판사’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한다. 꼼꼼한 편집, 퀄리티 있는 디자인부터 체계적인 유통 시스템까지 단계 있는 매뉴얼로 출판 과정을 개진한다. 두 번째 ‘신뢰(Trust)’는 바른북스와 저자 사이의 가장 근본이 되는 가치다. 사람 관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신뢰다. 고단한 출판 과정에서 비즈니스적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서로 간 굳건한 믿음이 깔려 있어야 한다. 바른북스는 저자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도서 판매’를 기준으로 인세를 지급하고 있으며 책이 언제, 어느 서점, 어느 지점에서 판매됐는지 실시간으로 알아볼 수 있는 ‘도서 판매 현황’ 시스템을 구축했다. 세 번째 ‘창의(Creative)’는 원고의 내용을 최상으로 구현하고 독자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바른북스 임직원들이 늘 마음에 새기는 가치다. 바른북스의 전문 아트 디렉터들은 철저한 출판 동향 분석과 회의를 통해 원고 특성은 물론, 트렌드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소중하게 제작된 도서가 독자의 손안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바른북스는 치열하게 고민하며 협업한다. 바른북스는 위 세 가지 경영 이념을 통해 독자에게는 오래 간직하고 싶은 책, 저자에게는 누군가의 서재에 꽂힐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있다. 1800명 이상의 저자와 인연을 나누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출판하며 얻은 노하우는 단단한 기둥이 돼 출판의 미래를 선도한다. 늘 새로운 시각으로 트렌드를 살피고, 쌓아온 추억과 경험을 견고하게 다져 올리며 저자 한 명 한 명의 소중한 원고를 기다리고 있다. 꺼지지 않는 출판에 대한 열정은 열과 성으로 피어난 원고가 힘껏 만개해 ‘여러 번 펼쳐 보고 싶게 만드는 힘이 있는 책’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barunbooks.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