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글로벌 응모 개시

아시아 디자인의 역량을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는 행사
4월 1일 접수 시작해 일정 기간 내 출품 시 응모비용 절반 할인

2023-03-31 15:09 출처: 홍콩디자인센터

2022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주요 수상작

홍콩--(뉴스와이어)--홍콩 디자인 센터(HKDC)가 4월 1일부터 ‘2023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esign for Asia Awards, DFA DFAA)’의 글로벌 응모 접수를 개시한다.

국제 무대의 다양한 측면에서 아시아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와 사회 개선 염원이 반영된 아시아 특유의 방식이 글로벌 문제에 대한 새롭고 포괄적 해법을 제공하는 영감의 원천이 될 수 있다. 공신력을 가진 연례 국제 디자인 이벤트 중 하나로 아시아 지역에 중점을 둔 DFA DFAA는 탁월한 디자인 프로젝트들이 아시아적 가치와 관점을 전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DFA DFAA는 2003년 홍콩 디자인 센터가 론칭했으며, 2009년부터 홍콩특별행정구(HKSAR) 산하 크리에이트 홍콩(Create Hong Kong)이 리드 스폰서를 맡고 있다. 이 어워드는 디자인 우수성을 갖춘 아시아 지역 내 프로젝트, 사회적 문제 해결 및 사회와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디자인 주도 접근 방식이 미치는 영향을 잘 드러낸 프로젝트를 평가해 시상한다. 현재까지 DFA DFAA를 통해 아시아 지역에 중점을 둔 2000개 이상의 임팩트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가 상을 받았다.

HKDC 회장인 에릭 임(Eric Yim) 교수는 “디자인 업계에서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은 그동안 아시아 디자인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해 왔다. 우리는 이 어워드를 촉매제로 삼아 세계적으로 기여한 아시아 디자인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기리는 한편, 문화 교류의 촉진과 여러 분야를 넘나드는 협업 활동도 활성화하고 있다. 국경을 넘어 전 세계 곳곳에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는 디자이너들이 만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나 볼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2023 DFA DFAA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지털 및 모션 디자인, 패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서비스 및 경험 디자인, 공간 디자인 등 6개 분야에 걸쳐 30개의 디자인 카테코리에 대한 출품작을 받으며 아시아에서 더욱 주목할 만한 디자인을 선정하고자 한다. 2023년 4월 30일(홍콩시간 기준)까지 출품하는 작품에 한해 응모 비용의 50%를 할인한다.

◇ 2023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출품 상세 사항

· 날짜 : 2023년 4월 1일~6월 30일까지(홍콩시간)

· 출품비 : 건당 2000홍콩달러

· 혜택 : 2023년 4월 30일(홍콩시간) 이전 출품작에 한해 응모비 50% 할인

◇ 2023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출품 대상 분야

1.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아이덴티티 및 브랜딩 △패키징 △출판 △포스터 △타이포그래피 △마케팅 캠페인

2. 디지털 및 모션 디자인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게임 △비디오

3. 패션 및 액세서리 디자인

△패션 의류 △기능성 의류 △속옷 △주얼리 및 패션 액세서리 △풋웨어

4. 제품 및 사업 디자인

△가전제품 △가정용품 △전문가 및 상업용 제품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 제품 △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제품

5. 서비스 및 경험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경험 디자인

6. 공간 디자인

△주거공간 △숙박 및 레저 공간 △문화 및 공공 공간 △소매 및 진열 공간 △업무 공간 △제도 공간 △이벤트, 전시 및 무대 디자인

◇ 심사 및 시상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업계 전문가와 프로페셔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각 출품작을 평가해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을 결정한다.

◇ 출품 자격

2021년 1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1개국 이상의 아시아 시장[1]에서 실제 제작돼 출시된 디자인 프로젝트에 출품 자격이 부여된다. 출품 주체는 디자인 소유권자나 의뢰 고객, 브랜드 소유권자, 디자이너 본인 혹은 디자인 컨설턴트가 된다.

◇ 심사 기준

심사위원단은 각 출품작을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창의성 및 인간 중심 혁신성 △사용성 △심미성 △지속가능성 △아시아에서의 영향력 △상업적 성공과 사회적 성공

◇ 수상자 특전[2]

트로피와 상장. 우수상 수상자는 상장만 증정

◇ 수상 도록

수상자 모두에게 당선작 전체와 각 작품의 제작팀을 소개하는 DFA Awards 2023 Publication 도록을 증정한다. 이 도록은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의 리더에게 배포돼 수상자의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전시 및 온라인 쇼케이스

모든 당선작은 각종 관련 전시회와 DFA 어워드의 온라인 쇼케이스 플랫폼을 통해 공개된다.

◇ 이벤트 참석 및 기타 이벤트

수상자는 DFA 어워드 시상식과 비즈니스 오브 디자인 위크(BODW) 개막식에 초청받아 전 세계의 디자이너, 비즈니스 리더와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일부 선별된 수상자는 글로벌 및 지역 강연회, 포럼, 기타 이벤트에 초청받음으로써 세계적인 활동 범위를 더욱더 확장할 수 있다.

◇ 수상 인증 마크

수상자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수상 인증 마크(DFA DFAA Endorsement Mark)를 홍보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

[1]아시아 시장: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 부탄, 브루나이다루살람, 캄보디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이란, 이슬람공화국, 일본, 카자흐스탄, 대한민국, 키르기스스탄, 라오스, 마카오, 중국 본토, 말레이시아, 몰디브, 몽골, 미얀마, 네팔, 파키스탄, 필리핀, 싱가포르, 스리랑카, 대만, 타지키스탄, 태국, 동티모르,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2] 모든 수상자는 의무적인 출판 및 홍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소개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DFA Design for Asia Awards)는 2003년 이래 아시아 사회만의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포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염두에 두고, 아시아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질적으로 더 향상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술을 이용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젝트를 선정해 널리 알려왔다. 홍콩 디자인 센터가 주관하며 DFA 어워드의 5개 프로그램 중 하나인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디자인 인재를 위한 플랫폼이자 그들의 프로젝트를 국제적으로 선보이는 기업 역할을 맡아 왔다.

크리에이트 홍콩 소개

크리에이트 홍콩(Create Hong Kong, CreateHK)은 2009년 홍콩특별행정구가 신설한 정부기관으로 상무경제발전국 통신창의산업과에 속해 있으며, 홍콩 혁신산업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인재와 스타트업 육성, 시장 진출, 그리고 홍콩을 아시아 지역의 크리에이티브 수도로 만들고 혁신 분위기를 육성하는 것이 전략적 목표다. CreateHK는 홍콩 디자인 센터(HKDC)가 주관하는 ‘Business of Design Week’ (BODW), ‘BODW City Programme’, ‘DFA Awards’, ‘Knowledge of Design Week’, ‘Fashion Asia Hong Kong’, ‘Design Incubation Programme’, ‘Fashion Incubation Programme’, 그리고 기타 홍콩 디자인 홍보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있다.

홍콩 디자인 센터 소개

홍콩 디자인 센터(Hong Kong Design Centre, HKDC)는 홍콩을 아시아 디자인 우수성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한 홍콩특별행정구 정부의 전략 파트너로서 2001년 설립됐다. HKDC는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의 전략적이고 광범위한 활용 촉진이 공적 사명이다. 이는 비즈니스 가치 창출과 사회적 웰빙 향상을 위한 것으로, 홍콩을 아시아의 국제적 디자인 중심지로 발전시킨다는 것이 HKDC의 목표다. 본 센터는 연결, 축하, 육성, 발전, 참여 등 5가지를 주요 사업 방향으로 삼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