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심연구소가 발간한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교육사례집 ‘행복 더하기’ 표지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최대 유아교육 전문연구소인 동심연구소(대표이사 정신)가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교육사례집 ‘행복 더하기’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교육사례집 ‘행복 더하기’는 올해 3월부터 시작된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를 제휴한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의 교육 실천 사례를 담은 첫 번째 사례집이다.
이번 사례집의 핵심 주제인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는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등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회정서학습(SEL, Social Emotional Learning)을 동심연구소가 국내 최초로 유아교육에 접목해 개발한 것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추기 위한 핵심 가치를 인식하고 사회정서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시스템(저작권 제 C-2021-014065호)을 말한다.
‘전인교육시스템’이란 유아를 중심으로 부모, 교사, 기관장이 전인교육의 주체로 참여해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의 이론적 기반인 ‘사회정서학습(SEL, Social Emotional Learning)’의 실행을 돕는 시스템으로 이번 사례집에는 이러한 전인교육시스템을 경험한 부모와 교사 그리고 원장님들의 인터뷰, 교육 후기 등 실제적인 교육 현장과 가정의 변화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발간한 ‘행복 더하기’는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및 사회정서학습 소개 △통계로 보는 가정에서 나타난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효과 △가정 연계 활동 및 부모 교육 사례 △교실 수업 및 교사 교육 사례 △전인교육시스템으로 인한 원 운영사례 등 사회정서학습을 기반한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의 효과를 검증하고 실천적 사례를 공유하고자 했다.
동심연구소 정신 대표이사는 “이번 사례집은 행복이 교육의 주제와 목표가 됐을 때 교실과 가정에 어떠한 변화와 교육의 효과들이 미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행복한 삶의 기술을 가르치는 사회정서학습에 대한 이해와 그로 인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교육의 본질과 교육자로서의 사명을 다시 확신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은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이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에 참여해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과 행복한 삶을 위한 궁극적인 전인교육의 실현을 위해 함께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사례집을 발간한 소감을 밝혔다.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는 지금까지 약 7개월의 짧은 시간이지만 가정 연계 활동 후기가 한 달에 1만 건이 넘게 등록돼 지금까지 8만 건을 넘어서고, 분기별 부모 교육 후기도 2만9000건이 등록되는 등 부모들의 열광적인 참여와 더불어 교사들의 수업 적용 사례 및 교육 후기, 원장님들의 교육 후기까지 몇 달 새 약 20만 건의 사진, 영상, 교육 후기 등 다양한 교육의 사례가 모였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가 이론적 기반을 둔 사회정서학습의 과정이 정서를 강조하는 교육을 넘어 삶의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시스템으로 유아교육 기관과 가정에서 지속해서 사회정서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뿐만 아니라 부모, 교사, 원 운영에 나타난 교육의 효과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최경근 상무이사는 “이번 사례집은 사회정서학습을 통한 전인교육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유아교육 기관장 또는 중간관리자를 위해 이야기 위주의 사례가 담겨있다. 사례집에 담긴 부모, 교사, 원장님들의 이야기는 출산율 감소, 코로나19로 인해 당면한 원 운영의 위기 속에서 교재나 프로그램이 아닌 원 운영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육시스템의 도입이 가져다주는 차이를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심연구소는 이번 사례집 발간과 더불어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1:1 참여 방식의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운영사례 발표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입학설명회 및 원아 모집을 지원하는 ‘해피북 패키지’도 제공하고 있다.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교육사례집 ‘행복 더하기’는 동심 지사를 통해 전국의 유아교육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동심 지사로 문의하면 된다.
동심연구소 개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아교육 전문 연구소인 동심연구소는 유아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100여명의 연구원이 아이들 중심의 교육, 생활, 문화 전반에 걸쳐 연구·기획·제작·교육에 힘쓰고 있다. 1963년 설립돼 교육 연구원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2014년 부설 연구소를 분리·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2월 서울 연구소에 이어 부산연구소를 설립했다. 동심연구소는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과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 데 설립 취지와 목적을 두고, 교육이 지닌 선한 영향력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