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제공합니다.
NewsWire Logo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국민안전처, 정부부처 합동 고병원성 AI 매몰지 현장 점검 실시
2017년 01월 12일 18:27
AI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농식품부장관)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국민안전처 합동으로 16일~20일 AI 매몰지 관리 실태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매몰지의 방역상 위험요소 제거, 2차적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각 지자체가 매몰지 관리 요령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강조하였으며 각 지자체는 매몰지별 전담 공무원을 지정하여 이행에 노력해 왔다.

이번 정부 합동 점검은 특히 대규모 산란계 농장 매몰지와 프라스틱 저장조 방식이 아닌 일반 매몰지* 등 169개소를 중심으로 집중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 1.11 현재 매몰지 현황 : 7개 시도, 40개 시군, 434개소
* 일반 매몰지 : 매몰 구덩이 바닥과 측면에 차수비닐 등 불침투성 재료로 차수막을 만든 다음 가축사체를 매몰하는 방식

주요 점검 사항은 매몰지 선정 및 관리와 관련하여 하천 등과의 적정한 이격 거리(30m 이상) 준수 여부, 매몰지 주변 잔존물 처리, 관측정 설치 및 지하수 관정 수질 조사 여부, 침출수와 악취 관리, 침출수 수거 유공관 설치, 저장조 변형 및 파손 여부 등 24개 항목이다.

매몰지 현장 점검과 더불어 관할 지자체에서 전담 공무원 지정, 사후관리 계획 수립 및 적정성 여부 등도 점검하여 지속적으로 매몰지가 관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 합동점검반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국민안전처 3개 부처의 8팀 18명이 주축이 되어 점검을 실시하며 지자체 공무원이 참여한다.

정부는 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지적된 미흡사항은 관할 지자체로 하여금 즉시 시정하여 매몰지 관리에 철저를 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향후 봄, 장마철 등 취약시기에도 정부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매몰지 일제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출처: 환경부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안내 »
newswire lgogo
보도자료 배포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