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제공합니다.
NewsWire Logo
중기청-KEB하나은행-기정원, 업무협약…‘R&D기업 사업화 자금 대출’ 신설
2017년 01월 11일 12:00
중소기업청, KEB하나은행,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은 11일 서울 하나은행에서 중기청-하나은행-기정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소기업청, KEB하나은행,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은 11일 서울 하나은행에서 중기청-하나은행-기정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 중소기업청)
고해상도 사진보기 »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원장 양봉환)은 11일 서울 하나은행에서 ‘중기청-하나은행-기정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중기청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예치·운용하며 R&D사업화 과정 중 가장 큰 장애물인 ‘자금애로’를 해소하고 컨설팅 등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중기청과 중기청 R&D전담기관인 기정원은 3년간 약 2조 7,000억 원(‘17년 기준 9,158억 원)의 연구개발(R&D)자금을 하나은행에 예치하고 하나은행은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 하나은행은 예치금을 활용하여 R&D 성공기업(3년 이내)을 대상으로, 3년간 총 6,000억 원(연간 2,000억 원)의 ‘중소기업청 R&D기업 사업화 자금 대출’을 신설한다.

특히 이번 대출상품은 하나은행의 신용대출 평균금리보다 약 1~2%까지 낮은 금리로 운용되어 기업의 금융비용이 크게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 신용대출: 1~6등급 평균금리 2.89%(기존 하나은행 4.88% 대비 1.99%p 인하)

▲ R&D 성공기업의 사업화지원을 위해 외국환 수수료를 감면하고, 외환컨설팅·환리스크 관리 등 3천만 원 상당의 1:1 해외진출 맞춤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우대 지원한다.

* 수입신용장 발행수수료 0.4%p 감면, 수출환어음 매입수수료 1%p 감면

또한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화 및 수출증대를 위해 수출 중소·중견기업*도 동일하게 우대 지원한다.

* 한국형 히든챔피언 후보군, 글로벌 강소기업 참여기업, 차이나하이웨이 참여기업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R&D사업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R&D를 통해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갖춘 기업에게 적기에 자금을 공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며 “이번 협약은 재정 효율성 제고 및 성과 창출 확대 등을 위한 민간은행과의 ’17년 첫 업무협약이다”고 말했다.

이어 주 청장은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R&D투자를 사업화로 다시 수출로 이어지는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올해에도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뉴스출처: 중소기업청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안내 »
ڷ  û